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위 건강에 탁월, 양배추가 건강에 좋은 까닭 5

by 나는 건강인이다 2018. 7. 11.
반응형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채소 중 하나인 양배추(cabbage). 지중해 연안과 소아시아가 원산지라고 하는 양배추는 이제 우리에게도 친숙한 채소가 되었다. 오늘은 이제 우리에게 아주 친숙한 채소가 된 양배추의 효능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고대 그리스의 수학자이자 철학자였던 피타고라스는 "양배추는 인간을 밝고 원기 있게 하고, 마음을 가라앉히는 채소"라며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고 한다.




양배추의 효능 5





1. 위 건강

양배추가 위를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는 것은 양배추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 중 하나다. 1940년 미국의 가넷 체니 박사가 양배추는 자연적 항궤양 식품이라는 실험결과를 보고된 적이 있다. 위궤양 환자 65명을 대상으로 3주간 양배추즙을 섭취시켰는데, 거의 모두에 가까운 63명이 완치가 되었다고 한다. 비타민 U와 K가 함유된 양배추는 천연 항궤양 음식으로는 단연 으뜸으로 꼽힌다. 하루 950ml정도의 양배추즙을 매일 먹으면 좋으며, 속쓰림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2. 피부미용

양배추에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이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드름 등 잡티를 제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위가 좋지 않을 경우 피부트러블이나 피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위 건강에 도움을 주는 양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피부 트러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3. 변비예방, 개선

양배추는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장 기능을 활성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장내 노폐물들을 효과적으로 배출시키는 것을 도와 장내 환경을 개선하여 변비를 예방하거나 개선하는데 효능이 있다.



4. 다이어트

양배추는 따로 조리나 간을 하지 않고 생으로 먹어도 아삭아삭한 식감으로 딱히 거부감이 들지 않는다. 조미료를 많이 첨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양배추에는 식물성 섬유질이 다량 함유되어 장을 건강하게 해주고, 적은 칼로리로 포만감을 충분히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체중조절을 위한 음식으로 인기가 많다.



5. 해독작용

최근 디톡스 다이어트가 각광받고 있다. 몸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체를 건강하게 만들고 체중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다. 다양한 식품 중에서도 양배추는 해독주스를 제조할 때 빠지지 않을 정도로 이 해독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배추 섭취방법



양배추는 생으로 그냥 먹든, 조리를 해서 먹든 딱히 상관은 없으며 크게 거부감도 들지 않는다. 다만, 조리를 할 경우에는 상당수의 영양소가 손실될 수 있다. 양배추를 익힐 경우, 비타민, 무기질, 단백질, 탄수화물 등이 손실될 수 있다. 익혀 먹는 경우에는 양배추를 되도록 빨리 살짝만 데쳐 비타민 C의 손실을 줄이는 것이 좋다.


양배추는 생으로 먹는 것이 더욱 좋다. 신선한 양배추를 샐러드나 밑반찬으로 먹거나, 양배추를 갈아 만든 양배추즙의 형태로 섭취하면 양배추에 함유된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할 수 있다. 양배추즙이 입맛에 맞지 않는다면 다른 과일과 함께 갈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