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블루베리가 건강에 좋은 까닭, 슈퍼푸드 블루베리의 효능 6가지

by 나는 건강인이다 2018. 2. 18.
반응형

예전만 하더라도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던 음식이 현재에 와서 즐겨먹는 음식이 되곤 한다. 오늘 소개드릴 블루베리(Blue Berry) 역시 마찬가지다. 전국적으로 웰빙의 바람이 불었을 때 블루베리는 인기있는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 그리고 지금은 각종 음료, 잼, 요리, 기능성 건강식품 등 다양한 형태로 소비되고 있다. 오늘은 맛도 좋아 아이들도 좋아할 간식이기도 한 블루베리가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한다.




블루베리 영양성분



블루베리는 세계 10대 슈퍼푸드(Super Food)에 선정되었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한 과일이다. 블루베리의 수많은 영양성분 중에서도 가장 주목해야될 성분은 안토시아닌이다. 안토시아닌은 강한 항산화력을 가지며, 특히 눈 건강관리에 큰 도움을 주는 성분이다. 또한 칼슘, 철분, 마그네슘, 아연, 칼륨,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K 등 무기질과 미네랄이 풍부해 건강에 이로운 웰빙식품이기도 하다. (안토시아닌의 대표효능 및 풍부한 음식 관련포스팅 바로가기 >)




블루베리 효능





1. 눈 건강



블루베리가 눈 건강에 좋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은 제 2차 세계대전 때라고 한다. 영국의 한 전투기 조종사가 빵에 블루베리를 발라 먹고, "희미한 빛만 들어오는 어두운 곳에서도 물체가 잘 보였다."라고 말한데서 블루베리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그렇게 진행된 많은 연구와 실험을 통해 블루베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이 시력보호 및 시력개선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이 로돕신의 재합성을 촉진하고, 강력한 항산화력도 지니고 있어 백내장, 망막염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눈에 쌓인 피로를 해소하는데도 좋다고 한다.




2. 항산화작용 : 노화방지



앞서 잠깐 언급했다시피 안토시아닌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한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은 비타민C보다 무려 2.5배 이상의 항산화력을 가지고 인체 내의 유해한 활성산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한다. 활성산소는 세포를 노화시키는 주된 원인으로 블루베리의 항산화 효과를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작용을 하여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




3. 성인병 예방



한 연구에 따르면 활성산소와 콜레스테롤이 성인병의 발병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앞서 언급한대로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은 항산화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블루베리에 함유된 프테로틸벤이라는 성분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하니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블루베리는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소도 풍부하여 당 수치를 떨어뜨리고, 혈당을 조절하는 기능으로 마찬가지로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4. 뇌 건강




강한 항산화효과를 지닌 안토시아닌은 뇌세포의 노화를 늦춰주는데도 효능이 있다. 뇌의 피로를 유발하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치매·알츠하이머·파킨슨병의 증상을 호전시키는데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 노인정신건강에도 좋은 식품이다.




5. 항암효과



안토시아닌은 성인병이나 심혈관계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항암효과를 지녀 암을 예방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블루베리는 당과 콜레스테롤 흡수를 조절하는 기능을 하여 유해물질의 생성을 최소화하여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게다가 블루베리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주는 역할도 가지고 있어 피부암 발생을 방지하는데도 효능이 있다고 한다.




6. 피부미용, 다이어트



블루베리는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중화시킴으로써 피부노화를 방지하는데 효과가 있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다양한 무기질 성분과 비타민을 골고루 포함하고 있어 피부트러블을 개선하고, 건강한 피부를 만드는 것을 도와준다. 블루베리에는 식이섬유소도 풍부하기 때문에 장의 기능을 돕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