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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이슈

"99.9% OO" 공기청정기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광고 제재

by 나는 건강인이다 2018. 5.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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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9.9% 살균효과 등

-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공기청정기 등 광고제재




최근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해 신경쓸 일이 많다. 외출할 때는 마스크를 챙기고,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기 위해 여러 제품들을 알아보곤 한다. 특히, 공기청정기나 제습기는 요즘 가장 인기있는 가전제품이 아닐까 싶다.


"99.99%" 바이러스 제거, "99.9%" 살균 등.

공기청정기나 제습기의 성능의 과도한 광고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재에 나섰다.


제조업체들이 광고하는 99.99% 바이러스 제거, "99.9%" 세균감소 등은 극히 제한된 실험조건 아래서 나온 결과일 뿐,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일상생활에서 그만한 성능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과장광고에 대해 실험결과인 것을 밝히지 않거나, 밝히더라도 제한한 실험조건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아 소비자들이 제품의 성능에 대해 과도하게 오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정위는 해당제품의 제조사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하고, 시정명령을 내렸다고 알려졌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그럴듯한 광고에 혹하는 느낌이 생길 수 밖에 없는 듯 하다. 소비자의 신뢰를 위해 오해의 여지가 있는 광고는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도 과장광고의 소지가 있을 수 있다는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은 제품을 고르는 방법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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