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음식

우리가족 건강 지켜줄 7가지 면역력 높이는 음식

by 나는 건강인이다 2018. 2. 21.
반응형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나 요즘처럼 한파가 극심한 추운 겨울에 감기에 잘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이런 날씨에는 면역력이 쉽게 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주변에 존재하는 병원균, 바이러스, 오염물질 등이 면역력이 약해진 틈을 타서 인체로 쉽게 침투해서 각종 질병들이 발생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날씨에는 면역력을 관리하는데 신경을 쓸 필요가 있다. 오늘은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줄 몇가지 음식들을 소개드려볼까 한다.



면역력 향상에좋은 음식 베스트 7



1. 마늘



어느 연구결과에 따르면 마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알리신 성분을 꾸준히 섭취한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감기에 걸릴 확률이 64% 감소했고, 감기에 걸렸더라도 약 70% 정도 약화된 증상이 나타난 것으로 보고된 적이 있다.


마늘은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으로 수차례 연구로 인해 입증되었다. 마늘의 매운맛과 향을 내는 알리신 성분은 항균 및 항바이러스 효과가 매우 뛰어나며, 마늘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셀레늄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효과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과를 지닌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버섯



다양한 종류의 버섯도 면역력를 크게 향상시켜줄 수 있다. 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백혈구 수를 증가시키는 작용으로 면역체계기능을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버섯에 함유된 여러가지 파이토케미칼 성분도 강한 소염효과와 함께 면역력 증가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버섯을 건조하여 분말로 만들어 먹거나 물에 우린 뒤에 섭취하면 베타글루칸의 흡수율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한다.




3. 과일, 채소류



면역력을 강화시키는데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이나 채소가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원활화게 도와주며 면역력을 튼튼하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더군다나 과일과 채소에는 각종 무기질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신체 전반에 걸친 건강관리에 도움이 된다.




4. 생강



따뜻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생강은 오래전부터 약재로 귀하게 사용되어왔다.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체온을 상승시키는데 좋으며, 기침과 가래를 해소하는데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생강에 함유된 진저롤 성분은 혈류를 개선하고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손발이 자주 시린 사람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추운 겨울에는 따뜻한 생강차 한 잔으로 얼어붙은 몸을 녹이고, 면역력까지 튼튼하게 관리하면 좋을 듯 하다.




5. 굴



'바다의 우유'라고 불리는 굴이 완전식품이라 불리는 이유는 다양한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굴에는 비타민A, 비타민B, 비타민C, 비타민E, 철분, 아연, 칼슘, 칼륨 등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 있다. 특히 굴에 다량 함유된 아연 성분은 백혈구 생성을 도와 면역기능을 활성화 시키고, 항바이러스 작용을 하여 외부에 대한 저항력을 상승시켜 준다.




6. 견과류



호두나 땅콩, 브라질너트 등 견과류에는 인체에 필수적인 영양소들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다. 특히 견과류에 다량 함유된 마그네슘 성분은 신진대사를 활성화시키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해 혈당조절에 도움이 된다.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나 셀레늄 등 항산화성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도 크게 도움이 된다. 다만, 견과류는 열량이 높은 편이므로 체중조절에 방해가 될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7. 해조류



미역이나 김, 다시마, 톳 등 여러종류의 해조류도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을 균형있게 포함하고 있다. 각종 비타민과 철분, 칼슘, 칼륨, 아연 등 미네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해조류의 종류에 따라 알긴산, 카라기난, 후코이단 등 해조류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성분들이 인체에 이롭게 작용해 여러 질병을 예방하고 신체를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반응형

댓글